대학원

대학원

  • 글씨크기확대
  • 글자크기기본
  • 글씨크기축소
  • 인쇄

일반대학원

경북대학교 대학원

정치학과

홈페이지 : 홈페이지 / 연락처 : 053-950-5206

정치학과는 정치학과 관련된 전문 학술의 이론과 방법을 교수하며, 학술 연구를 진작시켜 국가와 사회의 각 부분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고, 나아가 국가의 발전 및 인류의 번영에 기여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이를 위하여 우리 학과는 1953년 5월에 석사 및 박사과정을 개설하여 현재는 한국정치, 이론정치, 국제정치, 비교정치 전공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최근의 정치학적 정향을 반영하여, ‘계량정치방법론’ 등 정치학 방법론 관련 연구가 강화되었고 BK(두뇌한국) 사업 수주를 통하여 우수 학생들에 대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사회학과

홈페이지 : 홈페이지 / 연락처 : 053-950-5218

사회학은 사회가 어떻게 통합되고, 작동하며, 변화하는지 이해하려하는 학문이며, 모든 사회과학의 기초라고 할 수 있다. 사회학과는 순수 영역의 사회학과, 응용 영역의 사회학을 연구한다. 순수 사회학 연구의 주 영역은 사회과학 방법론, 사회학 이론, 사회구조와 사회변동 등을 포함하며, 응용 사회학 연구는 인구문제, 결혼과 가족, 범죄와 비행, 환경문제, 산업관계, 정보사회의 특징과 문제 그리고 사회 조사의 설계와 분석 방법 등을 포함한다. 1961년 석사과정을, 1978년에는 박사과정을 개설하여 현재까지 명맥을 이어가는 사회학과는 교사나 대학 교수, 차별화된 연구원, 공무원, 기업인 그리고 언론매체 기자와 같이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졸업생들을 배출했다.

지리학과

홈페이지 : 홈페이지 / 연락처 : 053-950-5227

지리학과는 1963년 석사과정 재인가 및 1979년 박사과정이 신설된 이래 지역의 특성을 자연 및 인문환경과 관련하여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인간의 생활공간을 연구하는 종합적인 학문인 지리학은 세계화·지역화 시대를 맞아 지역연구의 기반학문으로서 미래지향적으로 국토 공간을 재편하고, 경제구조의 공간적인 성격을 파악하며, 지역개발과 환경관리 등과 같은 사회적 이슈에 기여함으로써 그 학문적 위상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지리정보시스템, 컴퓨터 지도학, 원격탐사, 공간통계학 등과 같은 첨단 지리 정보분석기법을 지역분석에 활용하고 있다.

문헌정보학과

홈페이지 : 홈페이지 / 연락처 : 053-950-5236

문헌정보학과는 1974년에 개설된 도서관학과에서 1991년에 문헌정보학과로 개칭되었다. 1978년에는 석사과정이, 2000년에는 박사과정이 개설되어 정보 전문가들을 양성하는 기관으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문헌정보학이란 각종 자료의 수집, 정리, 축적, 배포에 관한 이론 및 방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으로, 수많은 정보와 지식 가운데 최적의 것을 선택하고 수집하여, 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편리하게 이용하기 위한 수단과 방법을 찾고, 실제 적용을 위한 교과목으로 구성되어 전통적인 도서관학분야와 컴퓨터와 더불어 발전한 정보학분야가 아울러진 것이다.
전통적 방법과 컴퓨터를 활용한 최신 방법으로 학습하고 개발하여 실제 운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심리학과

홈페이지 : 홈페이지 / 연락처 : 053-950-5244

심리학은 인간의 행동과 정신과정을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인간의 이해를 돕기 위한 연구에는 엄밀한 측정과 연구설계 그리고 합리적인 추론뿐 아니라 인간에 대한 깊은 이해와 사랑도 요구된다. 심리학과는 경험적인 탐구를 통하여 얻은 지식을 바탕으로 인간을 있는 그대로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나아가 복잡하고도 추상적인 인간의 마음을 설명하기 위한 과학적인 사고방식을 함양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또 대학원 과정에서는 하위 전공 영역별로 구분하여 좀 더 심층적인 교육을 하고 있다. 전공자들은 교실과 실험실에서 익힌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현대사회의 다양한 분야에서 심리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사회복지학부(사회복지실천전공, 사회복지정책및행정전공)

홈페이지 : 홈페이지 / 연락처 : 053-950-5251

사회복지학부는 본교의 교육 이념 및 목표에 입각하여 사회복지에 관한 이론과 실무를 교육하고 연구하여 사회의 여러 분야에서 활약할 우수한 사회복지 전문 인력을 배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와 같은 교육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대학원을 중심으로 교육하고 연구 능력을 강화하여 이론과 실무가 접목된 사회복지 전문인을 양성하고 있다.
우리 학과는 사회복지 정책 및 제도, 사회복지 실천이 통합된 과정으로서 사회가 변하면서 개인과 집단 및 지역 사회에서는 다양한 사회문제와 인간의 욕구에 직면한다는 점에서, 이들에 대한 전문적 지원이 가능한 사회서비스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연구한다. 이를 통해 얻은 이론과 지식을 실제에 적용해 보는 실습 관련 과목을 다양하게 개설하여 실용적 기반을 강화하는 교육을 하고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신문방송학과

홈페이지 : 홈페이지 / 연락처 : 053-950-5259

신문방송학과는 1989년 대학원 석사과정을, 2003년에는 대학원 박사과정을 개설한 이래 현대 정보사회에서 중요한 구실을 하게 되는 ‘매스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전문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신문방송학은 매스커뮤니케이션 현상을 비롯한 인간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그 학문적 관심대상으로 하는 사회과학의 가장 최첨단 학문이다. 특히 매스커뮤니케이션 현상과 인터넷을 비롯한 뉴미디어의 발달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와 같은 사회 각 부문의 현실과도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으므로 사회과학계열의 어느 학문영역보다도 현실적인 응용력을 필요로 하는 학문이기도 하다. 신문방송학과는 이에 대비하여 충분한 지식을 갖추도록 학습풍토를 조성해 가고 있으며, 현대 정보사회의 언론정보화 및 디지털 매체문화산업에 필요한 전문 인재를 육성하는데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