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개
  • 글씨크기확대
  • 글자크기기본
  • 글씨크기축소
  • 인쇄

학장인사말

학장인사말

경북대학교 사회과학대학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하며

경북대학교 사회과학대학 학장 박창제입니다.
사회과학대학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경북대학교 사회과학대학은 1981년 단과대학으로 개편한 이후 40여 년의 역사를 가진 단과대학입니다. 우리 대학을 졸업한 인재는 사회 각 분야의 전문가로서, 행정가로서, 기업가로서, 학자로서 한국을 비롯한 세계에서 주도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본 대학은 정치외교학과, 사회학과, 지리학과, 문헌정보학과, 심리학과, 사회복지학부, 그리고 신문방송학과 등 1개 학부와 6개 학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본 대학은 일반대학원과 정책정보대학원을 운영하고 있어 지속적 학문발전을 위한 기반을 갖추고 있습니다. 학부 및 대학원에 소속된 60여 명의 교수, 1,300여 명의 학부생, 300여 명의 대학원생이 인류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근 발현하고 있는 세계적인 경제 위기, 사회의 복잡성 증가, 획기적인 기술발전은 인간의 상호작용 방식을 변화시켜 사회 모든 영역에 새로운 가능성과 위험을 가져다주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은 이러한 변화를 적실성 있게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또한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는 사회의 발전을 선도하는 사회과학 인재 양성의 토대를 갖추고 있습니다.

저희 사회과학대학에는 부설 사회과학연구원이 있습니다. 사회과학연구원은 대구·경북지역센터, NGO센터, 지방자치센터, 지식 및 기록정보센터, 해외지역 및 이민센터, 데이터분석 센터, 100세시대 연구센터, 미디어 공공성 센터, 소수자 인권센터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최고의 연구진들이 각종 연구 과제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경북대학교 사회과학대학은 국제화에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네 분의 외국인 교수를 비롯하여, 일본, 중국, 폴란드, 러시아, 베트남, 브라질, 우즈베키스탄, 네팔, 몽골 등 12개 국가 출신 140여명의 학생들이 학사, 석사, 박사과정에 재학 중입니다. 교류하고 있는 학교는 66개국 541개 대학입니다.

이와 같은 연구와 교육을 바탕으로 우리 사회과학대학은 경북대학교의 발전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관심과 격려, 그리고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경북대학교 사회과학대학 학장 박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