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개
  • 글씨크기확대
  • 글자크기기본
  • 글씨크기축소
  • 인쇄

학장인사말

경북대학교 사회과학대학을 방문하신 여러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1981년에 출범한 사회과학대학은 30여년을 지나오면서 사회과학의 학문적 발전뿐만 아니라 현실 사회의 진보를 위해서도 많은 기여를 해 왔습니다. 경북대학교 내에서도 진리를 구현하고 후세를 양성하는 학문공동체의 중심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사회과학대학은 7개 학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정치, 사회, 지리, 문헌정보, 심리, 복지, 언론 등 사회과학의 주요 영역에 대해 교육 및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1,300여명에 이르는 재학생은 사회과학대학만의 특별한 교육 프로그램 하에서 질 높은 교육을 받고 있습니다. 여러 교육 프로그램 중에서도 학생과 교수의 일대일 담당 지도교수제는 학업에 대해서는 물론 취업, 대인관계, 심리상담 등에 대해서도 지도를 함으로써 단순한 지식인 양성을 넘어 학생의 전인격 형성에도 큰 효과를 보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그리고 경북대학교 차원뿐만 아니라 본 대학에서 독자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다양한 국제화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국제적 시야를 넓히는데 상당한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사회과학의 특성을 살린 각종 현장 체험 프로그램은 기존의 이론적 지식만의 탐구에서 벗어나 현장 적응형 지식인 양성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본 대학 교육 프로그램의 우수성은 졸업생 대부분이 각 분야에서 지도적 위치에서 활약하고 있는 점이 증명하고 있습니다.
사회과학대학의 연구력도 어느 대학에 못지않습니다. 60여명의 교수님들은 각 분야의 최고 전문가들이며, 국내외의 주요 학술지에 우수한 논문들을 많이 게재하고 있습니다. 교수님들은 중앙정부, 지방자치단체, 기업에 대한 자문ㆍ학술용역 등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지식을 대학 내부에서만 유통시키는 것이 아니라, 사회와의 유기적인 협조를 통해 사회발전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회과학대학은 학문 후속세대 양성을 위해서도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특히 현재 2개 사업단에서 운영 중인 BK21 사업은 차세대 연구자 육성을 위한 중심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사회과학대학은 앞으로 더욱 발전할 것입니다. 글로컬한 사회에서 지성과 열정으로 무장한 본 대학 졸업생이 지역과 세계를 변화시켜 나갈 것입니다. 많은 분들께서 경북대학교 사회과학대학을 애정을 가지고 지켜봐주시고, 격려를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경북대학교 사회과학대학 학장 하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