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학과

학부/학과

  • 글씨크기확대
  • 글자크기기본
  • 글씨크기축소
  • 인쇄

정치외교학과

학과안내

학과사무실 : 사회과학대학 506호
전화번호 : 053-950-5206

학과 소개 및 특징

정치외교학과는 1951년 개설 된 이래로 정치학 일반 및 국제정치에 관련되는 사상, 이론, 역사, 기구조직 상의 현상과 특성을 연구하여 각 분야에서 활약할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정치외교학과는 정치학 일반 및 국제정치에 관련되는 사상, 이론, 역사, 기구조직상의 현상과 특성을 연구하여 각 분야에서 활약할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정치, 경제, 외교 등 제반 사회현상을 폭넓고 광범위하게 학습하고 연구하는 정치학도를 육성하는 데 일차적 목표를 가진다. 본 학과의 교육목표는 정치학 모든 분야에 대한 광범위하고도 체계적인 이해를 통하여 학문적 소양을 기르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킴으로써, 국가와 사회의 발전에 일익을 담당함을 근본으로 한다. 또한 인간과학이라고 일컬어지는 정치학은 그 학문적 포괄성으로 원만하고 폭넓은 대인관계를 이루게 하여 지성과 용기를 겸비한 지고의 인격체를 양성함에 있다.
PRE-LAW SCHOOL :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 설치법이 통과됨에 따라 로스쿨이 인문사회관련 학과의 개편은 물론 교과과정의 재편을 몰고 올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정치외교학과가 PRE-LAW SCHOOL로서 가장 주목받고 있다. 실제 미국 로스쿨 입학자의 경우 정치학과와 외교학과 출신이 35%로 가장 많다. 이에 우리 학과는 교양과정에 현대사회와 법, 전공과정에 정치와 수사 과목 개설 등 교과과정을 개편하였다.

졸업생 진출 분야

정치외교학과에서 배운 이론들은 정치·외교·행정·국방·언론·경제 등 우리 사회의 주요 분야에서 활동하는 데 큰 밑바탕이 되고 있으며, 정치외교학과 졸업생들에 대한 사회적 수요는 지방자치제의 정착과 함께 높은 증가추세에 있다. 따라서 학계, 고급공무원, 국회 및 정당인, NGO, 언론계, 연구소, 금융계, 일반 기업체, 외교관, 국제협력단체(국제기구, 국제협력단)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다.

주요취업기관

전국 대학교 및 연구소, 국회, 정당 및 NGO, 중앙정부 및 지방정부, 방송사 및 언론사, 일반기업체, 증권사, 보험사, 은행, 중소기업 등

학과 Information

모의국회
정치외교학과 학부생들이 주인공이 되어 매년 2학기에 개최하는 정치외교학과 학술회의로써, 스스로 국회의원, 사회 저명인사가 되어 현실 정치 및 사회를 풍자하는 공연이다. 하루동안 국회의원 및 정부 관료가 되어봄으로써 국회와 국민을 이해하고 현실정치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킬 수 있는 특별한 기회가 될 것이다.

백운재
백운재는 정치외교학과 학부생 중 로스쿨 및 일반대학원 진학희망자와 각종 국가고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한 수학 공간이다. 백운재에서 수학하는 학생들은 자체 관리자를 선출하여 엄격한 관리 하에 공부에 전념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