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학과

학부/학과

  • 글씨크기확대
  • 글자크기기본
  • 글씨크기축소
  • 인쇄

지리학과

모든 것의 근원, 땅 이 땅 위의 참된 길을 찾아 나선다! 지리학과

학과안내

학과사무실 : 사회과학대학 412호
전화번호 : 053-950-5227

지리학은 인간의 생활공간, 즉 지표현상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지리학은 공간적·생태적 관점에서, 그리고 시간적 차원을 고려한 다양한 지표현상을 합리적으로 설명하는 동시에 미래의 생활공간을 구명하려는 학문이다. 따라서 지리학자들의 주요 관심사는 특정 현상이 지표상의 어디에서 발생하는가를 인식하고, 이러한 현상이 왜 그곳에서 특정한 형태로 발생하는가에 대하여 여러 가지 이론과 분석을 통하여 원인을 규명하는 데 있다. 그러므로 지리학과에서는 우리 국토와 세계를 바르게 이해함으로써 안으로는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의 발전에 기여하고, 밖으로는 세계화 추세에 걸맞은 세계인을 양성함에 그 목표를 두고 있다.

학과 특징

국토답사 및 해외답사 : 실내에서 이론적으로 배운 다양한 자연 및 인문현상들이 실제의 지역에서 어떠한 형태로 표현되고 나타나는지, 생생한 현장학습을 통해 이해할 수 있도록 봄 학기에는 국토답사, 가을학기에는 해외답사를 실시하고 있다.
높아지는 지리학의 위상 : 국제화·지역화시대를 맞아 지역인구의 기반학문으로서 지리학이 갖는 위상이 보다 높아지고 있다. 한반도의 통일을 대비한 국토구조의 구상, 미래지향적인 국토 공간 재편, 변화하는 경제구조의 공간적 성격 파악, 지역개발과 환경관리, 지리정보시스템(GIS) · 원격탐사(RS) 등을 이용한 첨단지역분석기법의 활용 등은 지리학이 핵심적으로 담당하고 있는 분야이다.

졸업생 진출 분야

현재 지리학과의 졸업생들은 대학원에 진학하여 전문지식을 습득하려는 이들이 많으며, 국토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 등과 같은 지리와 관련된 여러 연구기관과 자원, 환경, 에너지, 지도제작, 지리정보, 산업입지 등과 같은 관련 기관에 취업하여 실무능력을 발휘하고 있다. 세계화와 정보화 추세에 맞춰 금후 GIS 및 지역전문가 등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지리학도의 취업문은 더욱 더 넓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교직을 이수하여 공사립 중·고등학교의 교사로도 활약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