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학과

학부/학과

  • 글씨크기확대
  • 글자크기기본
  • 글씨크기축소
  • 인쇄

문헌정보학과

미래 정보지식사회를 선도할 글로벌 인재양성의 요람, 문헌정보학과

학과안내

학과사무실 : 사회과학대학 408호
전화번호 : 053-950-5236

학과소개 및 교육목표

문헌정보학 이란 각종 자료의 수집, 정리, 축적, 배포에 관한 이론 및 방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전통적 수단 및 컴퓨터를 활용하여 이러한 방법을 이해하여 실제 운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문헌정보학은 수많은 정보와 지식가운데 최적의 것을 선택하고 수집하여, 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편리하게 이용하기 위한 수단과 방법을 구명하고, 실제적용을 위한 교과목으로 구성되어 전통적인 도서관학분야와 컴퓨터와 더불어 발전한 정보학분야가 아울러진 것이다. 현재 학과의 자료조직실습실에서는 이론적으로 배운 자료조직의 실습이 가능하며, 또한 멀티미디어실습실에는 실습용 컴퓨터 40여대와 각종 실습기자재가 확보되어 있어 최신 정보검색에 필요한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는데 이용되고 있다.
문헌정보학과 학생들은 자료조직, 도서관경영, 정보학, 정보봉사 및 서지학 등의 필요한 교과과정을 이수하여 문헌정보학분야에서 책임 있는 업무를 이행하는데 요구되는 충분한 지식과 숙련된 기술을 갖추고 문헌정보학사 학위와 2급 정사서 자격증을 취득한다. 졸업 후에는 국 공립도서관, 중 고등학교 도서관, 대학도서관, 각종 기업체 연구소, 언론기관 등의 기술정보실 및 DB개발관련 분야에서 정보전문가로서 활동하게 된다.

진로 안내

필요한 교과과정을 이수하여 문헌정보학 분야에서 업무를 이행하는데 요구되는 충분한 지식과 숙련된 기술을 갖춘 학생들은 문헌정보학사 학위와 2급정사서 자격 증 및 교직 과정이수자의 경우 사서교사 자격증을 취득한다. 졸업 후 이들은 국·공립도서관, 초·중·고등·대학도서관을 비롯한 각종 도서관, 각종 기업체·연구소의 기술정보실 및 관련분야, 신문사나 방송국의 조사부나 영상자료실, 녹음자료실, 그리고 출판사, 초·중·고등학교 사서교사 등 정보전문가로서의 큰 비중있는 역할을 맡고 있다. 앞으로는 정보시스템,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의 개발 및 뉴미디어활용 분야에의 진출도 기대되며 졸업 후 연구를 더 계속해 학자로 진출 할 수 있는 길도 열려 있다.

주요 취업기관

·대학도서관 - 서울대, 연세대, 포항공대 등
·공공도서관 - 대구시립, 서울시립도립, 경북도립, 국립중앙도서관, 국회도서관 등
·학교도서관 – 전국 초·중·고 도서관 사서 교사
·연구소자료실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국방과학연구소 등
·방송국자료실 - KBS, MBC 및 기독교방송국 등
·신문사 조사부기자 - 중앙일보, 조선일보, 매일신문, 전자신문사 등
·병원도서관 - 삼성서울병원, 부산의료원, 영남의료원 등
- 문서실 - 외교부, 국토교통부 등
- 기업체기술정보실 - 현대, LG, 동양 등
- 컨텐츠 및 DB개발업체 – NAVER, iMARC, (주)오롬테크 등